소프트뱅크벤처스
총점 ⭐ 5.0
응답 속도 (빨리 응답하는가?)
4.2
신뢰도 (신뢰할 수 있는가?)
4.8
실질적 도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가?)
4.5
리뷰 (5)

요새 좀 달라졌다는 말을 듣긴 듣지만.. 역시나 소프트뱅크의 세계적인 브랜드 가치는 여전히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뱅크 포트폴리오 회사라는 것이 해외 클라이언트나 파트너를 만나는 경우나, 국내 대기업과의 미팅에서 우리 스타트업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기업 안정성에 대한 걱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됐어요.
투자 후에는 영업, 마케팅, 채용 등 여러 분야에서 직원들이 열정적으로 도와주고, 피드백도 매우 빠른 편이에요.
'함께 고민해주는' VC 중 하나로, 많은 스타트업 리더들과 이야기를 나눠본 결과, 여전히 많은 스타트업들이 투자 받고 싶어하는 상위 벤처캐피털 중 하나라고 사료됩니다.

라운드:
Series B
투자 진행상태:
최종 투자 집행 완료
실질적 도움: ⭐⭐⭐⭐⭐
응답 속도: ⭐⭐⭐⭐⭐
신뢰성: ⭐⭐⭐⭐⭐

소프트뱅크의 투자 과정은 다른 VC들보다 약간 까다롭긴 해요 (IR 진행 시 모든 이사진이 동의해야 했어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스타트업의 시장 적합성, 기술 검토, 실사 등을 이사진이 함께 도와주시면서 스타트업의 성장 잠재력을 계속해서 검증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좋았어요. 기술 유출 문제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라운드:
Series A
투자 진행상태:
최종 투자 집행 완료
실질적 도움: ⭐⭐⭐⭐⭐
응답 속도: ⭐⭐⭐⭐⭐
신뢰성: ⭐⭐⭐⭐⭐

메이져 VC인만큼 투심 절차가 빡빡한 편이고 참여 파트너들의 질문이 다소 챌린징 합니다.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인사이트 없이 공격만 일삼는 다른 VC들에 비하여서는 그래도 인사이트가 있는 질문들이 대부분이어서 오히려 사업을 돌아보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그 이외 창업자들에 대한 태도 역시 불합리한 것 없었습니다. 저희는 투자받지 못하였지만 수준이 있는 VC라고 생각합니다.

라운드:
Series A
투자 진행상태:
드롭 (피투자사의 선택)
응답 속도: ⭐⭐⭐⭐
신뢰성: ⭐⭐⭐⭐⭐

메이저 VC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어, 투자 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참여 파트너들의 질문이 도전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VC들과 비교해 보면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단순한 공격적인 태도보다는 인사이트가 있는 질문들을 주로 제시합니다. 또한 창업자들에 대한 태도도 합리적이고 예의 바른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운드:
Series A
투자 진행상태:
텀시트 받음
실질적 도움: ⭐⭐⭐
응답 속도: ⭐⭐⭐
신뢰성: ⭐⭐⭐⭐
소프트뱅크벤처스
최지현
⭐⭐⭐⭐⭐
🔗

기존 투자사의 소개로 연결이 되어서, 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코로나 기간이어서 온라인 미팅을 제안하셨는데, 소뱅 사무실이 어떻게 생겼는지 너무 궁금해서 오프라인으로 뵙고 싶다고 했습니다. 오후 2시까지 사무실로 직접 초대를 하셨고, 강남역 교보타워에 아주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있어서 이동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좋았던 점은 본격적인 IR 발표나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소프트뱅크에 대한 소개를 먼저 해주셨다는 점입니다. 한국에 10명 정도가 있고, 글로벌을 돌아다니는 인원들이 있다고 했는데… 일본에는 오피스가 없고, 한국이 메인이라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회장님의 의지로 철저하게 IT 분야 위주로 투자를 하고, 전문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바이오 등의 분야에는 거의 투자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IR 발표 후에 다소 날카로운 피드백을 주는 과정에 있어서 개인적인 의견이고 틀릴 수 있다라는 것을 전제로 말씀을 한다고 서두에 예의를 차리며 말씀하신 부분도 상당히 인상 깊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와 다른 회사들의 케이스를 말씀해주시며, 의미있는 조언을 많이 주셨습니다. 또, 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친절하게 잘 말씀주셨습니다.
기존 투자사의 소개였기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1시간 넘게 여러가지 지적인 토론을 하고 온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저희 회사의 투자 유치 규모가 작아서 아직 소프트뱅크가 바로 검토하기에는 너무 작은 딜이라는 코멘트도 솔직하게 알려주셨습니다. 기억이 정확한지는 모르겠는데, 10억~20억 정도의 투자는 소프트뱅크에서도 가능은 하지만 아주 이례적일 정도로 작은 규모의 투자라고 합니다.
매우 프로페셔널하고, 분야에 대해 잘 알고 계셔서 유익한 미팅을 진행하였고, 다음 라운드 정도 때 다시 연락드리기로 하고 훈훈하게 미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라운드:
Pre-A
투자 진행상태:
드롭 (투자사의 선택)
실질적 도움: ⭐⭐⭐⭐⭐
응답 속도: ⭐⭐⭐⭐
신뢰성: ⭐⭐⭐⭐⭐

어디에도 없는 창업자들의 진짜 리뷰를 자동으로 받아보세요. 창업자와 VC의 커뮤니티에 가장 먼저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